MY MENU

CBS정신건강인터뷰

제목

알코올 의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6.1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446
내용
알코올 의존

1. 알코올의존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부탁합니다.

=알코올중독(Alcohol intoxication) 또는 알콜리즘 이란 일반사회에서 허용되는 사회적 용도이상의 주류를 과량으로 계속해서 마심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기능을 해치는 만성적 행동장애입니다. 행동장애의 의미는 진단을 할 때 술을 마시고자 하는 강박적이고 비정상적인 행동들만 있어도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알코올의존과 알코올남용이 있습니다.
알코올의존은 생리적인 의존과 심리적인 의존으로 나타나며 생리적 의존의 경우 내성의 증거와 금단 증상으로 나타남.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점점 많이 마시게 되고 불쾌하고 괴로운 금단현상이 있어 이를 피하기 위해 계속 마시는 것입니다.
알코올 남용은 알코올의존보다는 경미한 상태로서 신체적 혹은 심리적인 금단 증상은 보이지 않으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문제를 유발할 정도로 과도하고 빈번하게 술을 마시는 경우를 말함. 이러한 경우에도 적절한 정신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조기에 개입할수록 알코올 의존으로의 이행을 막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됨.

2. 알코올중독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생물학적으로 유전인자가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었습니다.
=심리적원인으로 성격과 재강화 이론이 있지요.
-알코올중독에 잘 걸리는 성격은 수치심을 잘 느끼고,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과민한 반응을 보이며, 성적으로 억압되어 있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성격입니다. 사회기술이 부족하여 대인관계 문제를 초래하며 좌절을 잘 느끼고 자신과 타인을 비난함. 따라서,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지 못하며 음주를 통하여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여성에는 불안,우울 등 정동장애가 많습니다.
-재강화란 초기에 다양한 이유로 음주를 시작한 경우 알코올이 행복감과 다행감을 유도하고 공포와 불안을 감소시켜 준 경험을 하게 되면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반복적으로 음주를 하게 되는 것.

3. 알코올중독의 신체 및 정신의 합병증은 어떤 것들이 가능합니까?

=간장, 위장, 심장, 혈액, 성기능, 대사기능 등에 장애를 일으킵니다.
특히, 신경계에 vitB결핍으로 장애를 초래하여 말초신경염, 중추신경계에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가장 중증의 합병증은 다음 2가지로서 건망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베르니케 증후군- 안구진탕, 운동실조, 정신착란 으로 신경계 증상 동반
콜사코프 증후군- 기억상실증, 작화증이 현저하며 기억의 저장이 안됨.
그리고, 가장 무서운 알코올 금단증상과 섬망:
장기간의 지속적인 음주중에 갑자기 중단하거나 감량하였을 때 나타나는 증후로서 온몸의 떨림, 오심 및 구토, 자율신경항진, 심한 불안, 수면장애를 보임.
심각한 경우는 진전섬망이라고 하여 섬망-의식의 혼탁과 환각(특히 환시)을 동반하는데 치사율이 5-15%에 이릅니다.

4. 알코올중독 왜 문제일까요?

-핵심은 진행성, 만성적, 치명적(잠재적)인 질환이며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기능장애를 초래하여 결국은 인간을(환자와 가족 등) 황페화시키는 중독증이기때문이지요.
치료는 모든 중독이 그렇듯이 자신이 중독임을, 술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술에 의존하여 두뇌신경과 성격이 바뀌고 있음을 알아차리지 못하여 대개 인정하지 않지요. 젋은 남녀들도 술로 인해 몸과 마음이 병질적인 모습으로 변하며 병원을 찾는데 가족력을 알아보면 부모가 알코올 의존인 경우가 상당히 흔합니다. 남자는 술마시는 아버지 때문에 끔찍한 환경에서 성장하며 절대로 술 마시지 않고 여자는 술마시는 남자와는 결혼 안해야지 결심합니다. 하지만 역설적인 학습효과로 자신도 아버지와 똑같이 주정하고 알코올중독자와 결혼하여 어머니와 같은 힘든 전철을 밞게 되는 것이 슬픈 아이러니입니다.

5. 알코올중독의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해주시죠.

-어떻게든 본인이 술에 의존하고 있음을 깨닫게 해야 하는데에 가족의 노력만으로는 힘듭니다. 본인도 고민하고 괴로워하는 점이 있을테니, 이를 이용하여 신경정신과에 가서 상담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덜 심한 정도인 알코올 남용은 입원하지 않고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술에 의존하게 되는 자신의 습관들을 고치고 치료 받습니다. 나에게 술을 권하는 사람들의 명단을 적고 서로의 관계를 해치지 않으면서 그 사람들의 술잔을 거절하는지 연습도 필요합니다. 설혹,사회적 관계가 손상되더라도 가족들을 생각해 본다면 가정을 뒤흔드는 알코올은 끊어야 하겠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